2019년 03월호 구매하기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이용각 인터뷰]기본이론에서 최신 교육동향까지 아우르는 커리큘럼 갖춰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이용각 인터뷰]기본이론에서 최신 교육동향까지 아우르는 커리큘럼 갖춰
  • 김지영 기자
  • 승인 2019.01.10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능한 교수진과 교육시스템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기대 이상의 시너지 만들 수 있어

국내 명문 한양대학교가 설립한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은 다른 사이버대학교 대학원과 차별화 되는 몇 가지 자랑거리를 가지고 있다. 

일단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은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국내 최다 규모인 5개 대학원 12개 전공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사이버대학교 대학원 중 가장 많은 학생이 공부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2017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또 매년 20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든든한 동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명문 사학 한양대의 인프라를 함께 누릴 수 있는 등 학생복지제도가 잘 갖춰져 있다. 뿐만 아니라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의 졸업생들은 졸업 후 박사과정으로 진학해 꾸준한 학업을 이어 나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매년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입시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진행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오는 1월 25일(금) 오후 5시 마감 예정인 2019학년도 전기 신입생 추가 모집 역시 지원 문의가 연일 잇따르고 있다.

아직도 진학 여부를 망설이고 있다면 아래를 참고 바란다.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 전공 이용각씨와 함께 나눈 인터뷰 내용이다.

Q. 간단한 자기소개를 해 준다면?

A. 기계설계학과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는 광고홍보대행사의 기획이사로 재직하면서 정부기관의 홍보용역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생각디자인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수많은 기업과 단체, 교육기관, 연수원에서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소통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역량강화를 주제로 강의도 하고 있다.

Q. 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 전공에 진학하게 된 동기는?

A. 공학을 전공한 엔지니어임에도 대기업에서는 혁신업무와 영업 관리 업무를, 외국계 회사에서는 세일즈와 매니저로 활동하는 등 다양한 업무경력을 가졌다. 그렇기에 융합과 통섭을 강조하는 4차 산업 혁명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의 롤모델로서 수많은 기업체와 정부부처 및 교육기관에서 강의요청이 있었고 강의를 했었다.

늘 아쉬웠던 부분은 교육전문가가 아니었기에 교육에 필요한 체계적인 준비가 힘들었고, 이론적인 토대에 입각한 교육계획서나 강의안구성이 어려웠다. 

또한 클라이언트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양식으로의 서류준비도 제법 힘든 과제였다. 이 분야로는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정이 유일하게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지원하게 되었다.

Q.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 전공에 대해서 소개해 준다면?

A. 만학도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불편하거나 어색하지 않도록 분위기를 잡아주시고 정열적으로 강의해 주시는 교수님들과 공동의 과제를 진행하면서 서로를 격려해주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원우들과의 팀워크가 교육공학과의 강점이라고 말하고 싶다.

교육공학이론, 최신교수설계이론, 평생교육연구 등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내용들을 매주 온라인 강의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게시판을 통해 의견을 나누면서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

특히나 화상세미나를 통한 수업임에도 생생하게 현장에 있는 것처럼 생각을 나누고, 토론할 수 있는 환경은 최고인 듯하다. 기본이론에서 최신 교육동향까지 아우르는 커리큘럼은 일과 병행해서 학업을 진행하는 셀러던트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지가 아닌가 한다.

Q. 대학원과정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가 있다면 무엇이 있고, 어떤 점이 인상 깊었나?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라면 평생교육연구라는 과정이다. 100세 시대를 바라보며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대한민국에서 평생교육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그 동안의 변천과정과 향후 진행방향은 어떠한지, 대학원생으로서 어떤 주제를 고민하고 선정해서 연구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어 좋았다. 

막연히 두려워하던 논문을 어떻게 시작하고, 선행연구와 방법을 모색하고 해 나갈지를 배울 수 있어서 의미 있고 인상 깊었다.

Q.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 전공을 통해 이루고 싶은 학업적인 포부는 무엇인가요?

A. 탄탄한 이론적 기반을 토대로 한 교육전문가로서 현장에 필요한 구체적인 콘텐츠를 가진 강의를 하고 싶은 꿈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교육공학의 트렌드를 제대로 파악하고, 최신교육기법을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유능한 교수자로 활동하고 싶은 포부가 있다. 

아울러 향후 교육공학과 관련하여 좀 더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박사학위에 도전하고 싶다는 꿈도 가지고 있다.

Q.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 전공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격려 한마디 해 준다면?

가르치고 배우는 것에 관심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평생교육의 비전을 가지고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배경을 갖출 필요가 있는데 만약 일과 병행해서 해야 한다면 주저 없이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교육공학전공을 추천한다. 

유능한 교수진과 교육시스템, 다양한 분야의 열정적인 원우들이 만드는 시너지는 기대 그 이상이다. 시작이 반이라고 주저 없이 도전하기를 권한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