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무슨 잘못했기에 우리 미래를 빼앗는가"
"무슨 잘못했기에 우리 미래를 빼앗는가"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9.04.16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에어 노조, 국토부 제재 철회 요구...중국운수권 배분도

진에어 노동조합이 9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국토부 제재 철회와 중국 신규 운수권 배분 참여를 촉구했다.

 

진에어 노조는 16'국토부 장관에게 보내는 진에어 노동조합의 공개서한'을 통해 "국토부가 근거도 없는 제재에 이어 중국 신규 운수권 배분에도 처음부터 진에어를 배제한 것은 심각한 불공정 행위"라고 비판했다.

 

 

 

진에어 노조는 "이번 양국간 운수권 상호 배분을 통해 저가 중국 항공사들이 대거 우리 하늘에 들어온다""한중간 항공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고 국가적 차원의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국내 모든 항공사를 참여시켜 철저히 경쟁력 위주로 공정하게 운수권을 배분해야 함이 마땅하며 이는 국토부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에어의 미래를 걱정하는 마음에 우리 노조는 각종 단체협상과 임금협상 중에도 회사와 머리를 맞대고 제재 철회를 위해 불철주야 고심했다""도대체 우리 진에어 직원들이 무슨 잘못을 했기에 이토록 우리의 미래를 빼앗는가"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진에어 노조는 "국토부가 그동안 끌어온 제재 문제는 결국 진에어의 경영 투명성을 요구한 것"이라며 "제재 명분이 모두 사라진 이 시점에서 국토부는 더 이상 정치논리에 좌고우면하지 말고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라"고 전했다.

 

끝으로 진에어 노조는 "우리의 애절한 목소리를 전달하고 장관이 우리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직접 만나서 듣겠다"며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진에어는 지난해 8월 국토부로부터 신규 항공기 등록과 신규 노선 취항 등의 제재를 받았다.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의 물컵 사태 등 '갑질 경영'이 제재의 이유였다. 당시 진에어는 국토부에 진에어 경영 결정에 한진그룹 계열사 임원의 결재 배제 사외이사 권한 강화 내부신고제 도입 사내고충처리시스템 보완 등 개선 대책을 제출했다.

 

그 일환으로 진에어는 그동안 '항공법령 위반 재발 방지 및 경영문화 개선대책'을 제출하고 이사회 강화 및 법무실 신설, 사내 고충 처리시스템 구축을 이행해 왔다. 또 지난달 27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정관변경을 통해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설치'까지 마친 상태다.

 

하지만 국토부 제재가 이어지는 동안 진에어는 지난 2월 완료된 몽골 운수권 배분에 도전하지 못했다. 현재 진행 중인 중국 운수권 배분도 제외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상황이다.

 

이에 진에어 노조는 앞서 지난달 28일에도 '진에어 경영 정상화를 위한 노동조합 성명서'를 통해 "국토부 제재는 행정절차를 무시한 기한 없는 제재"라며 답답함을 토로한 바 있다. /뉴스1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