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박삼구 봐주기 아닌가
박삼구 봐주기 아닌가
  • 정초원 기자
  • 승인 2019.04.23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나 1조6천억 지원하면서 금호고속 브릿지론 '끼워넣기'
"M&A 작업 순조롭지 않으면 채권단 임의 매각"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에 1조6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결정했다. 다만 매각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채권단 판단 아래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임의 매각하기로 했다. 

23일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에 따르면 채권단은 5000억원 규모의 영구채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어 예비적 성격으로 한도대출(크레딧 라인) 8000억원, 보증한도(Stand-by L/C) 30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같은 지원 규모는 당초 금호 측이 요구했던 수준의 3배로, 성공적인 매각을 위한 결정이라는 게 채권단 측 설명이다.

최대현 산업은행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기자들과 만나 "연말까지 매각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유동성을 가져야 한다"며 "영구채 발행금액은 물류 대금 지급 등 운영자금 위주로 쓰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지원에는 시중은행을 제외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만 참여한다. 시중은행이 추가 지원에 난색을 표한 데다, 금호고속이 이달 25일까지 상환해야 하는 1300억원의 대출을 해결하려면 자금을 조기에 집행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금호고속은 아시아나항공 최대주주인 금호산업 지분 45.3%를 보유하고 있는데, 박 전 회장은 이 지분을 담보 삼아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 채권단은 금호고속에 1300억원을 브릿지론 형태로 지원해 이 대출을 갚도록 하고, 금호고속이 보유한 금호산업 지분을 담보로 잡을 예정이다. 

최 부행장은 "금호산업의 지배구조가 흔들릴 때 아시아나항공 매각도 흔들릴 수 있어 패키지딜로 진행했다"며 "금호고속 지원이 박 전 회장 일가의 경영권 지원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금호고속이 도산했을 때 국민적 부담이 크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금호고속의 공공 교통 인프라 기능을 감안한 지원이라는 이야기다. 

또 산업은행은 매각 진행 과정에서 차질이 생겼을 때는 매각 조건을 채권단이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채권단이 이번주 체결할 금호 측과의 특별약정에는 아시아나항공 지분 33.5%에 대한 동반매각요청(Drag-along)과 아시아나항공 상표권에 대한 권리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최 부행장은 "임의 매각은 매각이 지연되거나 우발성 요인으로 매각이 안되는 경우 진행할 것"이라며 "1차 매각이 무산되면 매각 조건을 완화해 구주 일부만 매각할 수 있다는 뜻"이라고 했다. 

채권단의 지원 규모가 확정된 만큼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작업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지분(구주) 매각과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이 동시에 진행된다. 이르면 이번주 매각주간사를 선정하고, 2개월간의 실사 과정을 거쳐 매각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매각이 완료되는 시점은 올 연말 쯤으로 예상되지만, 구체적인 시기를 못박지는 않았다. 최 부행장은 "일정을 정해놓으면 매각 협상이 불리해질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매각에 대해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의 영업상황이 양호하고 대주주가 인수합병(M&A) 동의를 포함한 신뢰할만한 자구안을 제출한 점을 고려했다"며 "이를 통해 자본을 확충하고 유동성 문제를 해소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아시아나항공도 수익성 낮은 노선의 폐쇄 등 경영개선 노력과 함께 올해 내 계약 체결을 목표로 M&A를 병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정초원 기자
정초원 기자 chowon616@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