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내촌 목공소 김민식의 나무 인문학
내촌 목공소 김민식의 나무 인문학
  • 김진주
  • 승인 2019.04.30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무의 시간』 김민식 지음, 브.레드(b.read)

레바논 국기에는 삼나무가 그려져 있는데, 우리말 성경에 나오는 백향목이 바로 이 삼나무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뽕나무 아래서 비극을 끝냈다. 비틀즈 <노르웨이의 숲>은 숲이 아니라 가난한 이들이 쓰던 소나무 가구, 리무진과 쿠페, 카브리올레는 본래 마차를 부르던 말이다. 홍송은 잣나무, 찬기파랑가에도 잣나무가 나온다. 크리스마스 캐럴의 ‘소나무야, 소나무야’는 ‘전나무야’로 불러야 맞다. 먹감나무는 다른 수종이 아니라 감나무 중에서 단면 중심부에 검은 무늬가 있는 나무이고, 빨간 열매가 달리는 토종 보리수는 부처님의 ‘보리수’와 다른 나무다. 

김민식의 『나무의 시간』에는 이런, 나무와 관련된 흥미로운 상식이 울창하게 펼쳐진다. 한국의 목재 산업이 활황을 띠던 1970년대 말부터 저자가 북미부터 이집트, 이스라엘, 파푸아뉴기니 등 나무를 위해 55개국을 다니면서 보고 겪고 기록한 나무에 대한 이야기는 너무 흥미로운 나머지 저자의 기이한 삶부터 찾아보게 된다. 

저자는 비행기 여정만 400만 km, 지구 100바퀴에 이르는 이 기나긴 시간을 통해 저자는 자연과 사람과 삶을 만났다. 밴쿠버 북단에서 알래스카까지 이어지는 아름다운 숲에 난 벌채꾼의 임도, 우리나라가 한 등 끄기 운동을 하던 시절 대낮처럼 밝았던 중동의 크리스마스 전야, 극동에서 온 젊은이의 얇디얇은 베니어합판을 사주던 테네시 제재소의 영감님의 선한 눈빛과 알바 알토의 스케치를 복사해주던 엘리사 알토의 미소를 그는 기억한다. 나무를 위해 몰두한 목재 전문가의 기록을 보며 왜 저자가 백남준의 TV박스 앞에서도 ‘어떤 나무인가’를 살피게 됐는지, 왜 그토록 나무에 천착하게 됐는지 깨닫는 순간, 한 사람의 한국인으로서 가져야 할 자존심과 염치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생각이 머문다. 

저자의 나무 인생은 우리의 현대사와 궤적을 같이 한다. 저자는 40여 년 목재 딜러, 목재 컨설턴트로 일했다. 나무의 밭으로 꼽히는 캐나다, 북미를 비롯해 전 유럽과 이집트, 이스라엘, 파푸아뉴기니, 뉴질랜드 남섬까지, 그의 나무 여정은 400만km에 이른다. 독일 목재 회사 JACOB&SHO¨NS GMBH의 파트너로 일할 때는 세계 최초로 ‘엔지니어드 자작마루판’을 설계했고, 세계 공연장의 건축 음향을 연구한 이력이 길다. 2006년부터 강원도 홍천 내촌목공소에서 건축가,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목재 컨설팅 및 강연을 해왔다. 저자는 나무와 함께한 오랜 경험, 인문학적 지식으로 나무와 사람, 과학과 역사, 예술이 어우러진 깊고 넓은 나무 이야기를 들려준다.  

 

 

글 ·김진주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진주
김진주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