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과학의 역사는 고요히 흐른 적이 없다
과학의 역사는 고요히 흐른 적이 없다
  • 파블로 장상
  • 승인 2010.12.03 21:4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은 사회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일례로 현재 생명공학 논쟁을 들 수 있다.생물학자들은 뜨거운 두 논쟁 사이에 끼어 있다.둘 다 이들이 상아탑 안에 갇혀 ‘기초’ 연구에 몰두한다고 비판한다.한편에서는 경제권력이 응용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비 일부를 지원하며 비밀유지와 특허출원을 요구하고 있다.다른 한편에서는 오랫동안 수동적 관망자 입장이던 대중이 그 역할을 거부한 채 일부 과학적 무지, 예를 들어 들판 한가운데에 있는 유전자변형농작물(GMO)의 영향에 대한 과학자들의 무지에 반기를 들고 있다.과학계는 이런 모순 속에 갇힌 채 고리타분한 순수과학의 이상만을 탓하며 “경제적·사회적 차원의 문제점”(1)을 외면하고 있다.

순수과학은 없다, 사회적 과학일 뿐

미국의 과학사학자 토머스 쿤(2)과 러시아 태생의 프랑스 과학철학자 알렉상드르 코이레가 야심차...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