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서곡숙의 문화톡톡] 성변장 로맨스 웹툰 ― 은폐, 위협, 변신의 전략과 동성애의 은밀한 욕망
[서곡숙의 문화톡톡] 성변장 로맨스 웹툰 ― 은폐, 위협, 변신의 전략과 동성애의 은밀한 욕망
  • 서곡숙(문화평론가)
  • 승인 2019.10.14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성변장과 신분변장: 젠더와 계급의 경계 가로지르기

변장 로맨스 웹툰은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성변장은 남성과 여성 사이의 변장이고, 신분변장은 계층, 세대, 지역 사이의 변장이다. 성변장 웹툰에서 가장 전설적인 작품은 일본만화 『베르사이유의 장미』(이케다 리요코)와 『올훼스의 창』(이케다 리요코)이다. 『베르사이유의 장미』에서 프랑스 혁명 격변기에서 백작 가문에서 태어나 남장을 하고 프랑스 왕가의 근위대장을 하는 오스칼, 황태자비 마리 앙트와네트, 스웨덴 귀족 페르젠 등의 사랑을 그리고 있다. 『올훼스의 창』은 최근 웹툰 <오르페우스의 창>으로 다시 연재하고 있다. 여자이지만 명문가의 후계자로 만들려는 후처 어머니의 열망으로 남자로 성변장한 유리우스, 조국 러시아를 위해 사랑과 음악을 포기하려는 클라우스, 가난한 환경이지만 천재적인 재능을 갖고 있는 이자크. 오르페우스의 창을 통해 마주치게 된 세 남녀는 남학교 내에서의 동성애적 욕망, 러시아 왕조와 독일 가문의 비밀스러운 거래와 복수, 러시아 혁명 격변기 역사의 흐름 속에서의 비극적 사랑을 재현해 낸다. 이러한 성변장은 여성과 남성 사이의 젠더의 경계를 가로지른다.

 

신분변장 웹툰 <그녀가 온다>(문나영·마루)에서 금융전문가 하진은 갑자기 사라진 쌍둥이 자매 하라에 대한 단서를 찾기 위해 하라로 변장하여 하라의 입양 가정에 잠입한다. <더 원>(The One)(니키 리)에서는 에로스가 쌍둥이 동생 앵거스를 구하기 위해서 앵거스로 변장하여 자신의 집안으로 찾아간다. <매의 검>(최수정)에서 뮤 족의 수장 에레미아가 이스타니아의 왕에 대한 정보를 캐내기 위해서 악사로 변장한다. <웬디의 꽃집에 오지 마세요>(김지서·sizh)에서 백작 가문의 올리비아는 연인과 여동생의 배신으로 꽃집 주인 웬디로 변장해서 평민으로서의 새 삶을 살아간다. <군주의 여인>(박다연·독연)에서는 개과천선하고 새로운 삶을 살고자 하는 백작가의 외동딸 레이아와 약혼녀의 동향을 살피려고 하는 황제가 평민으로 변장하고 학교에 입학한다.

이렇듯 신분변장 웹툰에서는 주로 계층 간의 변장이나 가족 간의 변장이 많이 나타나는데, 주로 가족이나 공동체의 복수, 계책, 계략으로 사용됨으로써 계급의 경계를 가로지른다. 일반적으로 로맨스 웹툰에서는 신분변장보다는 성변장이 더 많이 나타나고, 성변장 중에서는 남성의 여장보다는 여성의 남장이 더 독자의 흥미를 끌고 있다. 은폐의 전략, 위협의 전략, 변신의 전략이라는 변장의 세 가지 기능은 관객에게 쾌락을 선사한다. 여기에서는 <가면 속의 사랑>(한유랑), <나의 집사(♀)가 미남이다>(마사키 소우코), <미래에서 왔습니다>(King, No.0, Dragonix), <프린세스 레달리아>(히구리 유우)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2. <가면 속의 사랑>: 험난한 인생에서 강인한 정신/육체로 살아남기

<가면 속의 사랑>은 여성의 은폐, 상층계급 비판, 동성애적 욕망, 강인한 육체로의 변신을 표현한다. 죽을 위기에 처한 현빈은 예하를 지켜줄 또래 남자아이를 물색하던 재벌가에 의해 구해지며, 중성적인 외모와 강한 투지로 인해 여자아이임에도 불구하고 채용된다. 이 과정에서 현빈은 회장과 비서의 지시로 남성으로 성변장을 하고 자신이 여성이라는 사실을 은폐한다. 이러한 변장으로 인해 정보전략이 발생하는데, 현빈이 여성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대부분의 상층계급의 자녀가 조롱의 대상이 된다. 이때 남성 인물들이 현빈이 여성임을 알지 못하고 자신의 동성애적 욕망으로 갈등하게 되면서 동성애/이성애의 혼합을 보여준다. 현빈은 경호업무를 위해 어릴 때부터 단련한 무술로 여러 명의 남성들을 한꺼번에 제압하는 실력을 갖춰 연약한 육체에서 강인한 육체로 변신한다.

 

<가면 속의 사랑>은 로맨스물, 액션물, 학원물, 드라마 등의 복합장르로 다양한 장르적 쾌락을 제공한다. 성변장한 여주인공 현빈은 남성으로서 예하를 지켜야 하는 임무와 여성으로서 운하 앞에 서고 싶은 욕망 사이에서 갈등한다. 남주인공 운하도 같은 남자인데도 계속 끌리는 현빈과 같은 계급 출신이면서 첫사랑과 닮은 예하 사이에서 갈등한다. 여주인공이 재벌가의 무남독녀에 대한 경호 업무를 맡고 있고 남주인공이 학교 내에서 일진 우두머리라는 설정으로, 이 웹툰은 처음부터 끝까지 학교 내부와 외부에서의 폭력 문제를 다룬다. 그리고 예하의 집안에서도 현빈에게 예하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과 운하에 대한 사랑 포기를 위해 정신적인 협박과 육체적인 고통을 가한다. 이때 곱상한 외모를 가진 현빈은 강인한 정신과 단련된 육체로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자 한다. 그리고 동생같은 아이의 죽음을 겪은 현빈, 형과 첫사랑의 죽음으로 죄책감에 시달리는 운하 등 과거의 죽음으로 인해 고통스러워하는 인물들의 상처를 그리고 있다.

 

3. <나의 집사(♀)가 미남이다>: 구획화된 공간에서 유능한 육체로 살아남기

<나의 집사(♀)가 미남이다>는 여성의 은폐, 계급질서에 대한 위협, 능력의 발휘와 동성애의 욕망을 보여준다. 루이는 1000만 엔을 받아 아버지의 빚을 갚기 위해 여성을 은폐하고 남성을 가장한다. 성변장이 가난한 여학생 루이에게는 가족의 생계유지와 직결된 필사적인 문제인 반면, 재벌가 남학생 토마에게는 지루한 삶에서 벗어나는 유희라는 점에서 계급 격차를 대비시킨다. 하지만 부잣집 도련님이 다니는 명문학교에서 대부분의 인물들이 루이가 여성이라는 사실에 대해서 무지와 오해로 혼란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조롱의 대상이 된다. 루이는 집사라는 직업의 세계에서 따뜻한 인간미와 성실한 태도로 인정을 받기 시작하면서 가난한 학생에서 유능한 집사로 변신한다. 따뜻한 성격의 루이가 사회성이 결여된 토마를 이끌어준다는 점에서 계급적 관계가 전도된다. 그리고 여성 알레르기로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한 토마가 유일하게 루이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두 사람의 운명적인 인연을 예고한다. 재미있는 점은 남학교 내에서의 인물들 사이의 친교, 우정에서 매혹, 사랑으로의 변화가 성변장으로 인해 남학교 내에서의 동성애 형태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나의 집사(♀)가 미남이다>는 계약로맨스물, 학원물, 직장물의 결합을 보여준다. 루이는 1000만 엔을 위해서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집이 가난해서 소녀가장 노릇을 해야 하고 그로 인해 이상한 계약을 하게 되면서 부잣집과 엮이는 계약로맨스물의 양상을 보인다. 루이는 집사라는 신분이지만 남학교에 다니면서 그들과 우정을 쌓아가고 그들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나중에 명문고에서 가장 부유한 집안의 남학생 두 명이 모두 집사 루이에게 사랑을 느낌으로써 계급적 질서에 혼란을 가져오게 만든다. 상층민과 하층민이 사는 구역이 나누어져 공간이 계급적으로 구분된다. 이때 집사라는 신분은 상층 구역에 사는 하층민이며 주인을 보살피기 위해서 명문고에 함께 들어간다는 점에서 이러한 계급적 공간 구분에서 경계에 서 있다. 남장을 한 가난한 소녀가 집사라는 신분으로 인해 가정과 학교에서 모두 부잣집 도련님과 깊은 이해와 매력적 끌림의 관계를 맺게 된다.

 

4. <미래에서 왔습니다>: 폭력적 삶에서 개척 의지와 상생의 삶으로 살아남기

유민의 남장은 아름다운 외모의 은폐, 범인에 대한 위협, 강인한 육체로의 변신 욕구를 보여준다. 유민이 은폐하고자 하는 것은 아름다운 자신의 모습이다. 어린 시절 고아원에 있을 때 유괴 사건으로 인해 남성에 대한 두려움이 생겨서 남성의 시선으로부터 자신이 아름다운 여성이라는 사실을 은폐하고자 한다. 유민이 위협하고자 하는 것은 자신을 협박하고 죽이려는 남성에 대한 저항이다. 계속해서 협박 쪽지를 보내고 테러를 하려는 의문의 범인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남장을 하고 무술을 연마하여 자신의 몸을 지키고자 한다. 유민의 변장은 용감한 자아로의 변신의 욕구이다. 남장을 통해 어린 시절동안 자신을 납치한 범인에 대한 두려움과 남성기피증을 앓고 있는 자신을 치유하고자 한다. 이때 여주인공의 남장으로 인해 동성애, 이성애 사이의 혼란이 일어난다.

<미래에서 왔습니다>는 로맨스물, SF물, 액션물, 학원물 등의 혼합을 보여준다. 공부 전교 1등에, 운동 신경도 좋고, 싸움도 잘하고, 외모도 고운 유민을 둘러싸고 미래시대의 과학자 연우와 현재시대의 재벌2세 민혁이 삼각관계를 형성한다. 유민을 사랑하는 미래의 과학자 연우는 계속해서 죽는 유민을 살리기 위해서 과거로 계속해서 시간여행을 한다. 연우는 미래에서 유민의 일기장을 가져와 현재의 일기와 미래의 일기를 대조하면서 죽음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한다. 유민을 사랑하는 연우와 민혁 외에도 유민을 짝사랑하던 우주, 학생회장 도지훈이 합세하여 유민의 죽음을 막고자 한다. 계속해서 다른 세계가 펼쳐지기 때문에 끝없는 순환이 될 수 있지만 하나의 제약이 생겨난다. 연우는 여주인공의 죽음을 막기 위해서 계속된 시간여행을 해서 본인도 더 이상 하면 죽기 때문에 이번이 마지막 기회가 된다. 이 웹툰에서는 유민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희생보다는 협력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유민이 먼저 자신의 과거의 상처에서 벗어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사랑의 라이벌, 짝사랑의 상대 등이 함께 유민을 구하기 위해서 협력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한다. 그래서 다세계 평행우주를 보여주면서 운명을 개척하는 의지와 협력·상생의 삶을 강조한다.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무술을 단련한 유민은 주변 일진들과의 싸움, 납치범/살인범과의 격투로 강인한 정신과 육체로 거듭난다.

 

5. <프린세스 레달리아>: 망국의 현실에서 공동체적 삶으로 살아남기

<프린세스 레달리아>는 여성·해적·공주의 은폐, 복수의 위협, 가부장제 질서로의 편입을 보여준다. 레달리아는 남장을 한 채 기억을 상실하여 자신이 여성이라는 사실을 감추고, 나중에 해적을 소탕하는 영주 집안에 있다는 점에서 자신이 해적이라는 사실을 감추고, 그 영주 가문이 멸망시킨 망국의 왕녀라는 사실을 감춘다. 레달리아의 남장을 눈치 채지 못한 영주 이스마일은 시종을 향한 자신의 동성애적 욕망으로 혼란스러워하고, 레달리아와 부유한 미망인의 사이를 오해하여 질투로 괴로워한다. 레달리아는 성변장을 통해 원수의 측근이 되어 복수의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되며, 시종의 신분으로 영주와 사랑함으로써 계급적 혼란과 동성애의 욕망을 드러낸다.

 

<프린세스 레달리아>는 강대국의 약소국 침략 전쟁으로 나라가 없어진 공주의 복수와 사랑을 다룸으로써 역사물, 로맨스물, 변장물의 혼합 장르적 성격을 보여준다. 망국의 공주는 과거에는 왕족, 귀족, 평민, 범죄자로 하락하며, 현재에는 범죄자, 평민, 귀족(의 연인), 왕족으로 상승한다. 레달리아는 이스마일의 이중적 모습, 즉 권력을 위해 자신의 가족을 죽이고 다른 나라를 멸망시킨 잔인한 면모와 함께 무뚝뚝하면서도 자상한 면모에 갈등한다. 해적 동료 드레트의 등장으로 세 가지 은폐 사실, 즉 공주, 망국의 원수, 해적이 모두 드러나게 되면서, 레달리아는 사랑하는 원수 이스마일과 대립하게 된다. 개인의 문제와 국가의 문제가 함께 맞물려 복수와 사랑의 딜레마에 빠진 남녀를 보여준다. 이때 레달리아는 과거의 상처로 괴로워하는 이스마일에 대한 따뜻한 위로, 협박으로 힘들어하는 미망인 귀족부인과의 우정, 자신을 항상 지켜주는 드레트와의 우정으로 자신에게 닥친 위기상황을 극복해 낸다. 그녀는 어린 시절부터의 여해적 경험에서 단련된 강인한 육체와 기억을 상실한 채 공동체의 삶을 경험하면서 키운 강인한 정신으로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낸다.

 

6. 성변장 웹툰: 위기 극복과 동성애의 은밀한 욕망

성변장을 통해 지배계급의 합병이 은폐의 전략으로 나타나고, 피지배계급의 저항이 위협의 전략으로 나타나며, 모순된 혼합과 이중성이 변신의 전략으로 나타난다. 이때 여주인공의 남장으로 인해 남학생들의 동성애, 부잣집 도련님과 집사의 동성애, 교사와 남학생의 동성애, 귀족과 시종의 동성애 형태로 나타난다. 성변장은 동성애의 은밀한 욕망과 이성애의 합법적 사랑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보여줌으로써 독자에게 쾌감을 선사한다. 이러한 욕망과 사랑은 대부분 하층계급인 여주인공과 상층계급인 남주인공 사이에서 발생하여 계급적 격차를 초월하는 신데렐라 이야기를 구현해 낸다. 특이한 점은 여주인공의 성변장이 대부분 죽음을 앞둔 극빈의 상황, 빚으로 시달리는 힘겨운 상황, 납치라는 폭력적 상황, 국가와 가족을 잃은 괴로운 현실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것이다. 이때 여주인공은 대부분 무술을 연마하여 일반적인 남성을 능가하는 육체적 능력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어려운 가정환경과 계속되는 고난 속에서 정신적 강인함도 겸비하여 자신의 능력으로 위기를 극복한다.

성변장은 장르마다 변장의 유형이 차별적이다. 로맨스 웹툰에서는 남자의 여장보다는 여자의 남장이 더 많이 나온다. 남자가 여장을 했을 경우 속이기가 쉽지 않지만, 반대로 여자가 남장을 했을 경우 왜소한 체격의 남성이 되기 때문에 위장이 좀더 용이하다. 하지만 성인의 경우에는 목젖이나 체격으로 정체가 발각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위장은 대부분 인물들을 10대 청소년이며 중성적인 외모로 설정한다. 그리고 여주인공은 모두 무술을 연마하여 일반적인 남성보다 더 싸움을 잘 하는 것으로 나온다. 반면에 코믹 웹툰에서는 웃음을 자아내기 위해 남자의 여장이 많이 나타난다. 특히 터프한 근육질 남성이 여장을 했을 경우 부조화의 아이러니로 웃음을 유발한다. 이때 독자에게 가장 빨리 정보를 줌으로써 정보전략에서 쾌락을 준다.

 

사진 출처: 네이버 웹툰

글: 서곡숙

영화평론가. 비채 문화산업연구소 대표로 있으면서, 세종대학교 겸임교수, 한국영화평론가협회 기획이사, 서울시 영상진흥위원회 위원장, 한국영화10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학술출판분과 위원장, 르몽드 아카데미 원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