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포스코 광양제철소서 마시는 물에 냉각수 나와... 논란 제기돼
포스코 광양제철소서 마시는 물에 냉각수 나와... 논란 제기돼
  • 김건희 기자
  • 승인 2019.12.27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포스코 광양제철소 냉연공장에서 가열로를 식히는 냉각수가 일부 생활용수에 유입돼 노동자들이 먹는 물이 오염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는 26일 광양제철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3일 직원들이 마시는 물에 냉각수가 유입돼 오염됐다며 사측에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또한 노조가 참여하는 대책위를 구성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할 것도 촉구했다.

광양제철소에 따르면 13일 오후 340분경에 냉연공장의 정수기 물이 탁하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에 제철소 측은 수질 검사에 나섰고 물의 전기 이온 농도를 나타내는 전도도가 음용 기준치보다 높게 측정된 것을 확인하고 오후 4시에 전 직원과 협력사에 사용 금지를 통보했다.

점검 결과에 따르면 냉각수 배관과 정수 배관 사이에 설치된 차단 밸브에 문제가 생겨 냉각수가 일부 유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포스코 측은 냉각수가 음용 기준에 문제되지 않고, 전도도만 높게 측정됐다면서도 냉각수 성분 공개를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 냉각수에 부식을 억제하는 화학 물질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포스코 측은 자체 수질 분석 결과 수돗물 전도도가 200마이크로지멘스 나왔고 이는 환경부 음용수 기준 이하 수치라며 결과를 사내 직원에게 안내했다고 말했다.

또한 해당 공장 근무자 전원 건강 이상 여부 확인한 결과 이상이 없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4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하고 이어 물 오염 문제까지 제기되며, 주민과 노동자들은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