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다신교의 재발견
다신교의 재발견
  • 마르셀 트티엔
  • 승인 2011.04.08 18: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교 역사에서 유일신교는 인류 신앙의 획기적인 발전을 이끈 것으로 주로 묘사된다.하지만 유일신교의 투쟁적인 세력 확장은 우리 상상 속에서 다신교를 소멸시키지 못했다.오히려 그 반대다.

현대 인류의 3분의 2가 ‘천성적으로’ 다신교도라는 사실을 이해하기 힘들 수 있지만, ‘유일한 신’에 대한 주장이 수많은 신의 존재에 갑자기 의문을 일으켰던 상황을 떠올려보면 얘기는 달라진다.다시 말해 ‘다신교’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유럽 및 그 연장선상에 있는 로마와 메카, 예루살렘에서 의미심장하게 전개된 일신교 창조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는 작업이 필요하다.(1)

‘다신교’, 르네상스 때야 개념화

다신교를 의미하는 프랑스어(Polyth?isme)의 그리스 어원 ‘Polutheos’는 ‘다수의 신에 속한다’는 의미로, 고대 그리스의 비극작가 아이스킬로스가 자신의 한 작품에서 거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르셀 트티엔
마르셀 트티엔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