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협력업체 두 번 울리는 삼성중공업의 ‘갑질’과 ‘침묵’
협력업체 두 번 울리는 삼성중공업의 ‘갑질’과 ‘침묵’
  • 조나리 기자
  • 승인 2020.05.2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지난해 1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삼성중공업 피해 하청업체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지난해 1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삼성중공업 피해 하청업체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삼성중공업으로부터 ‘갑질’ 피해를 주장하는 협력업체 사장이 공정위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피해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지난 25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삼성중공업의 악랄하고 잔인한 하도급 갑질 횡포 제발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현재 해당 글은 게시판 관리자에 의해 ‘삼성’이라는 이름이 빠진 ‘**중공업’으로 수정됐다.
 
이 글을 올린 A씨는 자신을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하도급 공사를 하다 2017년 한 해에만 5억 원 가량의 손실을 입고 9년 3개월 만에 사업을 정리한 삼성중공업 협력사 대표”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삼성중공업의 하도급법 위반행위를 공정위에 고발한 지 약 2년 6개월 만에 결론이 나왔지만 여전히 피해구제에 대해서는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며 “삼성중공업을 비롯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는 정보교류 등을 통해 협력사 피해구제에 대해 철저히 기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공정위는 조선 3사의 하도급 갑질 행위와 관련, 2018년과 2019년 각각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부과, 검찰고발의 중징계를 결정했다. 이어 지난달에는 삼성중공업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 마찬가지로 시정명령과 36억 원의 과징금, 법인 검찰 고발을 결정했다.
 
지난 4월 23일 공정위 브리핑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하도급 업체들에 선박·해양 플랜트 제조를 위탁하면서 하도급 대금을 부당하게 결정하고, 사전에 계약 서면을 발급하지 않았다. 또한 위탁 내용도 부당하게 취소·변경한 것으로 드러났다.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이 지난 12일 국회정론과에서 전국조선해양플랜트 하도급대책위원회, 대우조선해양 하도급 갑질피해대책위원회와 함께 '조선 3사 하도급 문제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추혜선 의원실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이 지난 12일 국회정론과에서 전국조선해양플랜트 하도급대책위원회, 대우조선해양 하도급 갑질피해대책위원회와 함께 '조선 3사 하도급 문제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추혜선 의원실

그러나 조선 3사는 여전히 피해구제는 물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런 와중에 삼성중공업 협력사 대표가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피해 사례를 폭로한 것.

“삼성준법감시위원회, 면담커녕 전화도 안 받아”
 
A씨는 “삼성중공업은 계약물량을 협력사가 모르는 상태에서 100원 짜리 공사를 50원, 60원, 40원 수준으로 삭감하고 허위견적을 강요했다”면서 “협력사가 제시한 견적이 자신들의 요구와 다르면 무조건 반려하는 것은 물론 협력사의 근무시간 점검, 휴일 출근 지시, 경영자료 매월 보고 등 끊임없이 경영간섭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는 삼성중공업 *** 사장에게 하도급 대금의 고질적 문제와 경영상 어려움에 대해 수차례 공문을 발송했다”면서 “이후 2016년 9월 삼성중공업 *** 팀장은 저희의 어려움에 전적인 공감을 표시하며 ‘논의 중에 있으니 기다려달라. 타 협력사 대표들한테는 비밀로 해달라’고 했지만 아직까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은 준법경영과 상생을 부르짖고 있지만 공정위 발표가 있은 지 한 달이 경과 했음에도 협력사에 대한 사과나 재발 방지를 위한 어떠한 약속도 하지 않았다”면서 “삼성준법감시위원회도 입장표명을 요청하는 자료를 3차례나 전달했지만 무엇이 두려운지 면담은커녕 전화통화마저 거부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A씨는 마지막으로 “하도급 갑질로 고통을 받고 있는 협력사들에 대한 재발 방지 대책과 피해구제가 하루빨리 해결될 수 있도록 국민께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삼성중공업 측은 공정위 의결서를 받아본 후 관련 내용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아직 자세한 내용을 모르기 때문에 어떠한 입장도 밝히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청원 게시판에 글이 올라왔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힐 상황은 아닌거 같다”고 말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