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포스코, 비리·부실투자·노조파괴 이제는 끝내야”
“포스코, 비리·부실투자·노조파괴 이제는 끝내야”
  • 조나리 기자
  • 승인 2020.06.0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포스코 노조가 포스코의 방만경영과 납품비리, 노조 파괴, 부당노동행위 등을 고발하고 나섰다. 노조는 “포스코의 비리와 부실투자 역사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라며 “현 최정우 회장 체제에서도 여전히 반사회적 경영 행태를 멈추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포항지부(이하 노조)가 포스코의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면서 매주 규탄 기자회견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21일, 28일 이달 4일 3주 연속 기자회견을 열었던 노조는 오는 10일과 19일, 24일에도 ▲원하청 차별 ▲복수노조 악용 ▲무노조경영 등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코로나 대응책이 원가절감? 언제까지 쥐어짜려나”

노조는 지난 4월 22일 포스코가 발표한 ‘기업시민 보고서’에서 담고 있는 2020년 전략 방향에 대해 강한 실망감을 나타냈다. 노조는 “포스코가 2020년 전략이라고 내놓은 ‘기업시민 보고서’에는 왜 포스코가 살인기업으로 지목됐는지, 왜 시민사회단체가 포스코의 불통을 지적하는지에 대한 성찰은 찾아볼 수 없다”면서 “그동안 시민사회단체가 지속적으로 지적해온 노동의제, 환경의제, 안전보건의제 등에 대한 답변은 죄다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 큰 문제는 코로나19에 대응한다는 비상경영 방식이다. 포스코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생산량 조절과 수익성 회복을 위한 고강도 원가절감, 간접비용의 극한적 절감 등 비상경영 체제를 이야기 했다”며 “지금도 현장에선 ‘공장 단위의 책임원가관리’라는 명목으로 하청업체 총매출액 5% 절감 등이 강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청업체 운영비 절감은 노동 인원 감축으로 이어져 결국 현장의 노동강도는 높아지고 안전 문제는 취약해질 수밖에 없다”며 “구조조정과 소득감소 또한 지역경제과 가정경제의 위축만 불러올 뿐이다. 언제까지 극한적 절감이라며 영세사업장처럼 일하는 사람들 허리를 쥐어짜 위기를 극복하려는 것이냐”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금 포스코에 필요한 것은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강화, 불리비아 리툼공장 부실투자 중단, 이익잉여금 공적활용 등”이라며 “최정우 회장이 1조원 규모의 포스코 주식 매입 발표했는데 이는 수조원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때문에 지금은 하청업체 운영비 절감이 아닌 과감한 고용유지와 생활안정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입만 열면 ‘정도경영’ ‘윤리경영’... 현실은 정반대”

노조는 또 포스코의 부실경영 및 반사회적 경영을 강도 높게 규탄했다. 친환경에너지 사업을 한다며 정부로부터 수백억원을 지원을 받아 놓고, 6개월 만에 직원 3분의1이 구조조정 위기에 처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포스코의 비리, 부실투자와 방만경영 역사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박태준 초대 회장으로부터 현 최정우 회장에 이르기까지 법의 심판대에 서지 않은 인물은 재임 기간이 1년에 불가했던 3대 정명식 회장(1993년 3월~1994년 3월 재임)뿐”이라며 “‘정도경영’, ‘윤리경영’을 입버릇처럼 말하면서 현실에서는 정반대의 행태를 보이며 ‘아니면 말고’ 식의 무책임한 경영 행태를 답습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해 12월 3일 오후 서울 강남구 포스코타워에서 열린 ‘기업시민 포스코 성과공유의 장’ 행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해 12월 3일 오후 서울 강남구 포스코타워에서 열린 ‘기업시민 포스코 성과공유의 장’ 행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그러면서 “특히 포스코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 하에서 정권유착, 부실투자, 계열사 비리 등으로 많은 비판을 받았다”면서 “현 최정우 회장은 2006년 2월부터 포스코 재무실장, 포스코건설 경영전략실장, 포스코 정도경영실장, 포스코 부사장 및 대표이사를 두루 거친 인물로 이명박 박근혜 정부 하에서 벌어졌던 비리와 부실투자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실제로 포스코는 최정우 회장 체제에서도 비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올해 1월에는 납품 비리로 포항제철소 내 압수수색이 이뤄졌고, 조사를 받은 직원이 목숨을 끊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며 “지난해도 간부급 직원이 하청업체로부터 외제차와 현금을 받고 공사입찰 자격을 부여한 사실이 드러나고 구매담당 직원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플랜트 발주 대가로 납품업체로부터 10억 원을 받아 형사처벌을 받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1월 포스코에너지는 연료전지사업 부문을 분할해 지분 100% 자회사 한국퓨얼셀을 설립했다. ‘연료전지 전문회사 설립으로 사업 내실화와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고 선전했지만 6개월이 지난 지금 직원 3분의1이 구조조정 위기에 처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직원 약 160명 중 50명이 준공도 되지 않은 삼척 석탄 화력발전소로 전직될 상황”이라며 “수백억 원의 정부 지원을 받아 놓고, 이제 와서 적자 등을 이유로 내팽개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아울러 “포스코는 그룹사를 대상으로 사무지원과 IT지원, 클리닝서비스, 차량운영 등을 영위하는 인력 파견업체 포스코휴먼스라는 업체도 설립했다”면서 “세계 굴지의 철강기업이 인력 파견업을 하는 것도 지탄받아 마땅하지만 행정관청으로부터 포스코휴먼스 소속 차량운전 노동자를 직접 고용하라는 시정지시를 두 차례나 받고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무노조경영 왕국으로 남을 것인가, 이제 결단해야”

포스코의 ‘금속노조 죽이기’도 도마에 올랐다. 직접적인 탈퇴 회유와 인사상 불이익은 물론 특정 노조를 집중 지원해 단체교섭권을 가로채는 등 금속노조 무력화하기 위한 부당노동행위가 버젓이 벌어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지난해 12월 30일 검찰은 근로감독관 17명을 투입해 포스코 본사와 광양제철소, 충주 데이터센터를 압수수색했다. 금속노조가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수차례 고소한 끝에 이뤄진 조치였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포스코 내에서는 금속노조 탈퇴 회유와 부당노동행위가 진행되고 있다고 노조는 주장하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포항지부가 지난 5월 28일 오전 포스코 포항제철소 본사 앞에서 포스코의 비리와 반사회적 경영행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전국금속노동조합 포항지부가 지난 5월 28일 오전 포스코 포항제철소 본사 앞에서 포스코의 비리와 반사회적 경영행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스1

노조는 “포스코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가입과 근로자지위확인소송 제기를 막기 위해 임금인상을 대가로 ‘영구 노사평화 다짐 협약서’ 작성을 강요했다”면서 “이를 통해 특정노조가 더 많은 조합원을 확보하도록 지원하고 복수노조 교섭창구단일화 제도를 악용해 특정노조에 단체교섭권을 안겨줬다”고 비난했다.

이어 “2018년 9월 16일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설립되자 포스코 노무협력실은 곧바로 ‘금속노조 무력화 문건’을 만들었다”면서 “문건에 따라 노조에 대한 음해 비방행위, 직책보임자를 앞세운 탈퇴 회유, 특정노조 가입 강요, 노조 동향 파악, 부서·공장별 경쟁적 노조 탈퇴 부추김 등 각종 부당노동행위가 이어졌지만 오히려 ‘금속노조 무력화 문건’을 입수한 지회 간부 3명이 해고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해고자 3명은 지방노동위원회에서 패소 후 다시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승소했다. 그러나 포스코 측의 불복으로 현재 행정소송이 진행 중인 상황이다. 노조에 따르면 지금까지 포스코에서 금속노조 활동을 이유로 해고, 정직, 감봉 등의 징계를 받은 간부는 20여 명에 달한다. 징계에 대한 공포는 노조 활동 위축은 물론 조합원 탈퇴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노조는 “삼성도 이재용 부회장이 나서 무노조경영 철폐를 공식적으로 약속했다. 이러한 약속이 있기까지 노동자들이 겪은 고통에는 비할 바는 아니나, 사용자들도 상당수가 사법처리를 겪고 있는 중”이라며 “무노조경영 왕국으로 남아 고난을 겪고 나서야 노조할 권리를 보장할 것인지, 스스로를 ‘기업시민’으로 부르는 듯 그에 걸맞게 노동3권을 준수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인지 이제 결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포스코 측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노조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별다른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포스코 측은 ‘고강도 원가절감’과 ‘간접비용 극한적 절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코로나 대응 비상경영’과 현재도 현장에서 적용 중인 하청업체 총매출액 5% 절감 정책 등이 협력사 쥐어짜기라는 지적에 대해 “포스코는 협력사와 상생이 원칙이다. 노조에서 주장하는 내용에 일일이 응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설립 6개월 만에 직원 3분의1이 구조조정 위기에 처한 한국퓨얼셀과, 포스코그룹의 인력파견 업체 포스코휴먼스의 차량 운전자 불법파견 결정에 대해서도 “한국퓨얼셀과 포스코휴먼스 측에 문의하라”고 답했다.
 
아울러 금속노조 가입 및 근로자지위확인소송 제기를 막기 위해 임금인상을 조건으로 ‘영구노사 평화 다짐 협약서’ 작성을 강요한 사실이 있냐는 질문에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면서도 ‘금속노조 무력화 문건’을 입수한 지회 간부 3명의 해고 논란에 대해서는 “행정적 또는 법적인 다툼이 있는 사안으로 결과가 나오면 검토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