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알자지라’라는 민주주의
‘알자지라’라는 민주주의
  • 모하메드 엘 우아피
  • 승인 2011.05.09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자지라> 다마스쿠스 지국 앞에는 ‘편파 방송’에 항의하는 수백 명의 시위대가 운집했다.리비아에서는 반정부 시위 지지 보도에 불만을 품은 카다피 정부가 <알자지라> 기자의 트리폴리 체류를 금지했다.불과 몇 년 만에 <알자지라>는 중동 미디어 지형을 송두리째 뒤흔들며, 국가를 초월한 범아랍 공론장을 탄생시켰다.<알자지라>는 지난해 말부터 아랍 세계에 불어닥친 민주화 바람의 주역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지난 3월 2일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 참석해 카타르 국왕과 <알자지라> 경영진이 2001년부터 애달프게 기다려오던 말을 들려주었다.먼저 그녀는 “미국은 세계 정보전쟁에서 패배했다”고 진단했다.그 원인으로 “수백만 편의 광고나 전문가끼리의 공허한 논쟁”만 내보내는 대형 민영방송사를 지목했다.반면 “<알자지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모하메드 엘 우아피
모하메드 엘 우아피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