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세계자연유산이 여기 흐른다
세계자연유산이 여기 흐른다
  • 오경섭
  • 승인 2011.06.07 16:4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성천은 낙동강 중·상류의 주요 지천이다.소백산 남사면을 흘러내려 영주분지를 거치고 분지 남쪽을 둘러싼 중·저산성 산지를 빠져나오면서 경북 예천 회룡포에 인근한 삼강나루에서 낙동강 본류로 유입한다.지형학 관점에서 보면 내성천은 낙동강 전체 유계의 대표적인 토산(土山) 소백산과 가장 규모가 큰 침식분지인 영주분지(봉화·순흥·풍기·영주 일대의 들판과 야산을 포함한 지형 단위)에서 집수된 물이 기복 100~300m 이내의 산지(영주·봉화에서 낙동강 본류에 이르는 구간의 산지) 사이를 수없이 굽이치며 흐르다 낙동강 본류와 만난다.

토산이란 일정 두께 이상의 흙이 덮여 있고, 식생 밀도가 높은 산을 말한다.내성천은 소백산 같은 거대한 토산에서 흘러내린 물줄기이기에 홍수와 가뭄의 피해가 적은 하천이다.한국에서 넓은 침식분지는 화강암이 7~10m 정도 깊게 풍화된 곳에서 잘 발달한다.화강...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오경섭
오경섭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