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미국이여, 영원한 제국은 없다네
미국이여, 영원한 제국은 없다네
  • 필리프 골뤼브
  • 승인 2011.11.11 16: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의회와 백악관이 다시 한번 합의에 도달했다.‘무역전쟁’을 불러올 수도 있을 강력한 대(對)중국 조처를 취하기로 결정한 것이다.이는 단순히 미 정부가 경기 불황에 불만을 표시한 것은 아니다.미국은 자국의 절대 권력이 흔들리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긴다.무엇보다 세계적으로 서구 열강의 텃밭이던 지역에서 위상이 약화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19세기 서유럽은 ‘경제 팽창’과 ‘식민지 팽창’이라는 이중의 흐름을 통해 새롭게 형성된 비대칭적 세계 질서의 구심점으로 자리잡았다.과거에는 오스만제국·서유럽·중국·몽골제국 등 서로 발전 정도가 비슷한 자율적 성격의 여러 ‘세계경제’(제국 같은 넓은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경제로, 일정한 지역 간 교역을 통해 유기적 통일을 이룩한 독립적 경제권)가 존재했다.그러나 그 뒤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부와 패권이 모두 &lsqu...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필리프 골뤼브
필리프 골뤼브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