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프랑스 도축장의 루마니아 푸주한, 그 헐벗은 노동
프랑스 도축장의 루마니아 푸주한, 그 헐벗은 노동
  • 마틸드 고아네크
  • 승인 2011.11.11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관적으로 전망하더라도, 대다수 유럽 국가에서 실업률은 다시 올라갈 것이다.실업률 상승으로 취업 경쟁이 과열되면서 노동자 사이에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더욱이 경영자가 유럽국 간의 사회보장제도 차이를 활용하며 노동자 간 경쟁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이를테면 오늘날 브르타뉴 도축공장에 폴란드나 루마니아 출신의 도축기술자가 등장했다.

돼지 수백 마리가 수송 트럭에 빼곡히 실린 채 생브리외와 렌 사이를 질주해 브르타뉴의 대형 도축공장 지대로 향한다.과거 농촌 마을에서 어느새 프랑스 농산물가공업의 본산으로 변모한 브르타뉴는 오늘날 돼지·소·닭 등에 이르는 육류산업 덕에 먹고살고 있다.브르타뉴 지방에 위치한 코트다르모르의 작은 소도시 랑발에 가면, ‘코페를 아르크 아틀랑티크’(Cooperl Arc Atlantique) 가공공장 여러 채가 주변 풍경을 압도한다.협동조합기업 코페를은 직원 4300명을 두고 매년 6...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틸드 고아네크
마틸드 고아네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