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잿빛 희망, 중국의 ‘석탄앓이’
잿빛 희망, 중국의 ‘석탄앓이’
  • 아니 부리에
  • 승인 2011.11.11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에 석탄이 중국 현대화의 발목을 잡고 있다.석탄에 대한 에너지 의존도 심화, 석탄이 유발한 극단적 사회문제,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환경 재앙 등 석탄을 둘러싼 심각한 문제들 가운데 무엇이 최악일까?

베이징에서 출발한 중국 고속철도 CRH(China Rail Highspeed)가 시속 300km 이상으로 내달려 산시성 성도인 타이위안에 도착한다.중국의 북부에 위치한 이 지역의 혼잡한 도로 위로 화물을 가득 실은 트럭들이 대도시를 향해 정신없이 지나간다.내몽골에 그 자리를 내주기 전까지만 해도 이곳은 오랜 기간 중국의 주요 석탄 산지였다.서글픈 잿빛 풍경의 마을들이 줄지어 늘어선 이 지역의 어디서든 석탄의 흔적이 느껴진다.마을 풍경은 말할 것도 없고 집, 사람, 자연 등 모든 게 석탄 자국이다.사람들의 얼굴과 몸은 탄광 작업으로 새까매졌고, 물 색깔까지 달라졌다.채굴된 광석을 세척하는 과정에서 나날이 수질 오염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아니 부리에
아니 부리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