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한국색동박물관' 8월 2일 새롭게 단장 개관 ... 유튜브로 '색동의 세계화'
'한국색동박물관' 8월 2일 새롭게 단장 개관 ... 유튜브로 '색동의 세계화'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2.08.0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색동박물관 전경 / 출처=한국색동박물관 홈페이지

한국색동박물관이 여름 휴관을 마치고 오는 2일 정상 개관 한다. 한국색동박물관은 유튜브 콘텐츠 ‘우리 옷에 담긴 색동 이야기’를 제작하는 등 온라인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한국색동박물관은 김옥현 색동연구가가 수집한 유물과 30여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지난 2014년 개관했다. 박물관은 혼례복과 돌복 등 색동관련 유물을 1,000여점 소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색동유물전시를 기획 및 연구, 교육 하고 있다.

박물관의 기념품점에는 다양한 색동 문화상품이 있다. 또한 제 2전시실 한켠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한복존’이 마련되어, 방문객이 직접 한복을 입고 전시를 즐길 수 있다.

한국색동박물관 유튜브 콘텐츠 ‘우리 옷에 담긴 색동 이야기’ 갈무리 / 출처= 한국색동박물관 홈페이지
한국색동박물관 유튜브 콘텐츠 ‘우리 옷에 담긴 색동 이야기’ 갈무리 / 출처= 한국색동박물관 홈페이지

박물관에 직접 방문하기 전, 유튜브 채널을 통한 온라인 방문을 통해 예습도 가능하다. 한국색동박물관 공식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THE COLOR of KOREA ep1. 우리 옷에 담긴 색동 이야기’에는 한 외국인 가족이 색동 전시를 감상하며 한국문화를 배우는 과정이 담겼다. 이 영상은 ‘2022 사립박물관 온라인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제작됐다.

한편, 한국색동박물관 양지나 관장은 모친인 김옥현 연구가와 함께 색동의 현대화를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색동을 이용한 제품개발 및 전시를 통해 색동의 세계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글 · 김유라 기자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