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저항부터 취미까지, 감시산업의 무한 사찰
저항부터 취미까지, 감시산업의 무한 사찰
  • 앙투안 샹파뉴
  • 승인 2012.01.1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재 체제가 무너질 때마다 우리는 어떻게 그 체제가 유지될 수 있었는지 질문하게 된다.통신에 대해 치밀하고 체계적인 감시를 한 리비아·이집트·튀니지에서 어느 정도 그 답을 찾을 수 있다.고삐 풀린 고객과 미국·유럽 업체들이 개발한 기술이 만나 대규모 실험장을 연출한 덕분이다.

<월스트리트 저널> 기자인 마거릿 코커는 트리폴리 함락 이후 국민을 대상으로 감청·도청한 자료를 수집한 센터를 방문해, 리비아에서 인터넷 네트워크, GSM(유럽식 디지털 이동통신 시스템) 휴대전화, 그리고 위성을 통한 모든 접속(인터넷과 전화)이 감시됐음을 확인했다.그 자료에는 무엇보다 무아마르 카다피 체제에 반대한 사람들의 전자우편과 통신 내용 요약문이, 센터 벽에는 감시 장치 설치를 담당한 프랑스 기업 불(Bull)의 자회사인 아메시스(Amesys)의 소전단지들이 있었다.(1) 그 뒤 <카나르 앙셰네>는 프랑스 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앙투안 샹파뉴
앙투안 샹파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