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인터넷 차단, 무바라크의 부메랑
인터넷 차단, 무바라크의 부메랑
  • 나비드 하산푸르
  • 승인 2012.02.13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ossier 소통의 정치사회학
전세계는 지난해 1월부터 시작된 이집트 혁명 과정을 TV로 지켜보았다.수백만 명의 시민이 참여한 시위는 카메라와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전세계에 생중계됐다.바람에 휘날리는 깃발은 군중을 끌어모았고, 이 광경은 미디어를 자극했다.그리고 미디어는 ‘국제사회’를 환기시켰다.시위 당시 잠깐 수감됐던 구글의 젊은 간부 웨일 고님의 “사회를 해방시키고 싶다면 인터넷을 사용하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가능하다”(1)는 주장은 사실일까. <<원문 보기>>

이집트 시위를 계기로 이런 논리의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는 독특한 연구의 장이 마련됐다.실제로 호스니 무바라크 전 이집트 대통령의 결정은 소셜 네트워크의 정치적 영향력을 측정하는 데 실질적인 실험실을 제공해준 셈이었다.
 
접속 차단이 되레 시위대 결집력 폭발시켜

2011년 1월 28일 아침, 무바라크 대통령은 인터넷과 모바일 서비스 접속을 전면 차...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나비드 하산푸르
나비드 하산푸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