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임금 내다 팔아 공장을 재가동하라
임금 내다 팔아 공장을 재가동하라
  • 제라르 뒤메닐·도미니크 레비
  • 승인 2012.03.1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재산업화의 야누스
미국의 자동차 산업이 되살아나고 있다.독일의 산업도 수출 호조세를 띤다.생산 기지의 재이전 현상도 나타난다.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실상은 그렇게 화려하지 않다.여기에서도 이익을 보는 쪽과 손해를 입는 쪽으로 갈린다.

<빨간 내부>, 2011-토니 베반

2008년 시작된 경제위기가 장기화하면서 한 가지 주제가 논란의 중심으로 떠올랐다.바로 미국이나 유럽 등 세계경제의 중심을 이루는 국가들의 '탈공업화'다.올해 대선 정국에 들어가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차 경제위기 발발의 장본인인 금융계와의 투쟁, 경제적 불평등 축소와 함께 이 문제를 선거 운동의 주요 방향 중 하나로 삼았다.(1) 이 과정에서 '인소싱'(Insourcing)이라는 단어가 등장했는데,(2) 이는 외부 위탁생산을 의미하는 '아웃소싱'(Outsourcing)과 대비되는 말이다.산업 생산의 무대를 국내로 돌리겠다는 게 기본적인 생각인데, 프랑스에서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