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적과 동지'이스라엘과 이란의 기묘한 커넥션
'적과 동지'이스라엘과 이란의 기묘한 커넥션
  • 앨라스태어 크룩
  • 승인 2009.02.01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랍 견제 '주변부동맹' 파트너, 정치·군사적 교감·교류 소련붕괴, 걸프전후 적대관계…'필요 따라 또 바뀔 수도'
특집 - 시오니즘의 폭력Ⅰ

"우리는 이란과 매우 긴밀한 관계에 있으며 두 국민 간에는 여러 방면에서 깊은 우호관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1979년 이란혁명 직후 이스라엘 외교부 고위인사는 이렇게 말했다.당시 이란은 이스라엘 뿐 아니라 미국에게도 자연스러운 대화 파트너였다.30년이 지난 지금, 이스라엘을 위시해서 서방의 정책 결정권자들은 이란을 위협적인 세력으로 간주한다.그런데 이들의 태도 변화가 이란혁명에 대한 잘못된 해석에 근거하고 있다면 어떠할까?
 
 '고립 벗기 위한 다각도 동맹'
 이스라엘의 초대 수상 다비드 벤 구리온은 이스라엘이 "지리적 사고(事故)"로 인해 중동에 위치할 뿐, 본질적으로는 유럽의 일부라고 믿었다."우리는 아랍인들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우리의 정치 제도와 문화 및 사회는 이 지역과의 관계의 산물이 아니다.이들과 우리 사이에는 정치적인 친숙함도, 국제적 연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앨라스태어 크룩
앨라스태어 크룩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