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푸틴의 재등장에 거는 러시아 국민의 기대와 불안
푸틴의 재등장에 거는 러시아 국민의 기대와 불안
  • 장 라드바니
  • 승인 2012.04.13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4일, 블라디미르 푸틴이 63.6%의 득표율로 러시아 대통령 재선에 성공했다.그러나 현재 러시아 정치 상황은 2011년 9월 푸틴이 대통령 출마를 선언할 당시 그가 바라던 상황과 확연히 다르다.정통성은 상처를 입었고, 푸틴 캠프에서조차 푸틴이 러시아가 당면한 과제들에 대해 진정한 해결책이 있는지 의심하는 형편이다.

<메모리 카드>, 2010-안드레이 로이터

러시아식 '컬러혁명'(1)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대선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는 쪽이 주도한 지난 3월 5일과 10일의 군중집회에는 기대한 만큼 사람들이 모이지 않았다.주최 쪽은 그들의 불만 제기 방식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실감했다.하지만 모든 것이 제자리로 돌아가리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현 정권의 오산일 것이다.지난해 총선을 맞아 12월부터 시작된 유례없는 대중 시위 열기 이후, 러시아 사회는 더욱 분열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일부 선거 부정...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장 라드바니
장 라드바니 info@ilemond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