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이어도를 내버려둬라
이어도를 내버려둬라
  • 주강현
  • 승인 2012.04.14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강정 문제가 여전히 소용돌이치는 가운데 새로운 논리 하나가 개발되고 있다.중국이 이어도란 섬을 탐내고 있으므로 가까운 곳에 해군기지가 있어야 한다, 원유를 비롯한 해양물류 루트를 지키는 것이 우리의 이익선에 절대 필요하다, 고로 강정 해군기지는 당연히 있어야 한다는 논리다.

이런 유의 기사들을 읽으면서 이어도에 관해서만큼은 확실히 명토 박아둘 필요를 느낀다.이어도를 둘러싸고 그동안 설왕설래가 많았던데다, 해군기지 필요성까지 연결되니 장차 사태가 묘한 방향으로 흐를 조짐이 이미 나타났기 때문이다.

1. 패권 논리로 변질된 이어도

무속연구의 원로 현용준 제주대 명예교수가 이런 글을 쓴 적이 있다."이어도는 제주도민 바다의 이상향이다.모 방송사에서 바다 속의 암초를 섬이라고 일반에게 대대적으로 선전하여 그것이 이어도라고 믿게 만든 것을 보면 방송의 힘이 얼마나 큰 것임을 가히 알게 한다." 토박...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주강현
주강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