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아르헨티나로부터 배우자
아르헨티나로부터 배우자
  • 세르주 알리미
  • 승인 2012.05.14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창(窓)
'변화의 기회는 바로 지금이다.' 선거 승리에 고무된 대통령은 중앙은행 총재에게 정부의 의지를 천명하고 환율 통제를 지시하는 한편, 13년 전 민간에 헐값으로 넘겼던 기업을 다시 국유화하겠다고 선언한다.행정명령에 따라 정부에서 파견된 사람들이 기존 사장을 해임하고 다시 공공 소유가 된 대기업을 관리한다.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를 비롯해 <월스트리트저널>과 <파이낸셜타임스>('유치한 경제적 절도 행각')는 불쾌감을 감추지 않는다.<이코노미스트>는 심지어 이 '해적' 국가를 주요 20개국(G20) 명단에서 제명하고 그 국민은 비자 없이 외국을 여행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며 분개했다.

구대륙에서 벌어진 일이 아니다.아르헨티나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이다.크리스티나 키르치네르 대통령은 지난 4월 16일 스페인의 다국적기업 렙솔이 최대주주로 있는 아르헨티나 석유회사 YPF를 국유화한다고 발표하면서 "우리는...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세르주 알리미
세르주 알리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