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건축가들이여, 아무것도 허물지 말라
건축가들이여, 아무것도 허물지 말라
  • 필리프 보베
  • 승인 2012.06.1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 건물을 짓기 위해서 그곳에 있던 오래된 건물을 철거해야만 하는가? 건축하기 위해 소모되는 에너지를 고려할 때, 그 수식이 성립되기는 힘들어 보인다.

기존 주택의 철거와 재건축이 대개 도시정책의 유일한 해결책인 것처럼 보인다.그러나 건축물에 대한 리노베이션(개·보수와 증·개축, 용도 변경까지 포함. 이하 개축으로 번역)을 고려하지 않고, 대규모 주택단지를 허무는 것은 사회적·환경적 문제를 동시에 일으킨다.

이런 무모함은 중요한 사실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다.오래된 건물에 새로운 창의성을 불어넣는 것이 생태학적으로 더 채산성이 맞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건축물 철거는 두 가지 면에서 이론(異論)의 여지가 있다.첫째는 많은 거주자들이 스스로를 지역 정체성과 관련돼 있다고 느끼며, 전면적 변형보다는 점진적 변화를 선호한다.둘째는 철거가 숲의 화재로 사라지는 이산화탄소(CO₂...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필리프 보베
필리프 보베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