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루소와 한국 민주주의
루소와 한국 민주주의
  • 이용철
  • 승인 2012.06.13 12: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디플로 에세이 루소 탄생 300주년에 부쳐
<장자크 루소의 초상 >, 작가 미상 올해는 18세기가 낳은 최고의 독창성을 가진 천재, 장 자크 루소가 탄생한 지 300주년이 되는 해이다.루소는 주권재민(主權在民)의 원칙을 주창한 <사회계약론>을 쓴 정치철학자이자 근대 교육의 획을 긋는 <에밀>을 쓴 교육철학자이다.또한 현대적 자서전의 효시가 된 <고백록>을 쓴 작가이자 당대의 베스트셀러가 된 소설 <신(新)엘로이스>를 쓴 소설가이다.그뿐만이 아니라 <마을의 점쟁이>라는 희가극을 작곡해 왕 앞에서 공연한 음악가이며, 탁월한 식물학자이기도 하다.만약 루소가 존재하지 않았더라면 세계는 지금과 다른 모습이었을지도 모른다.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재능을 발휘한 그는, 특이하게도 정규교육을 받은 적이 없고 거의 독학으로 공부했다.어머니는 루소가 태어난 지 며칠 안 돼 산욕열로 사망했으며, 시계공인 아버지는 그가 10살 때 제네바의 유력자와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용철
이용철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