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레만호의 숨은 거상들
레만호의 숨은 거상들
  • 마르크 게니아
  • 승인 2012.12.1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와 곡물로 떼돈 버는 스위스 중개상
<의자>,2009-프란세스 달 첼르

스위스 제네바의 도심 바스 거리에 자리잡은 군보르 본사의 작은 금빛 명판은 흔한 로펌 간판과 쉽게 구별되지 않는다.하지만 그 뒤에는 2011년 매출 800억 달러를 기록한 러시아 원유 트레이딩 전문회사가 숨어 있다.시계 제조사나 은행과 달리 원자재 중개업체는 레만 호수 끝자락에 위치한 제네바를 화려한 간판으로 환히 밝히지도 않고, 돈 들여가며 각종 잡지에 요란하게 광고를 싣지도 않는다.

스위스 제네바는 지난 10여 년에 걸쳐 영국 런던과 미국 뉴욕을 위협할 정도로 세계적인 원자재 거래 시장으로 도약했다.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이름이지만 비톨·군보르·루이드레퓌스·머큐리아·번기 등 원유·광물·농산물 트레이딩의 메이저 회사들이 로잔과 제네바로 본사를 이전했다.제네바에는 카길을 비롯한 여러 동종 업체들이 이미 오래전부터 둥지를 틀고 있기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르크 게니아
마르크 게니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