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실패한 발칸 전범 재판
실패한 발칸 전범 재판
  • 장아르노 데랑
  • 승인 2013.01.1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 12월 12일, 헤이그 국제형사재판소는 전 보스니아 세르비아계 장군 즈드라브코 톨리미르에게 스레브레니차 학살에 대한 책임을 물어 무기징역을 선고했다.그러나 지난해 11월 같은 재판소는 코소보의 안테 고토비나와 믈라덴 마르카치 장군, 전 알바니아 게릴라 지도자들에게는 무죄를 선고했다.편파적 판결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

2012년 11월 16~29일, 옛 유고슬라비아 국제형사재판소(ICTY)가 크로아티아의 안테 고토비나와 믈라덴 마르카치 장군, 코소보해방군(KLA)을 이끌었던 라무시 하라디나즈, 이드리즈 발라즈, 라히 브라히마즈에게 차례로 무죄를 선고했다.전세계는 충격에 휩싸였고, 재판소의 중립성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세르비아인들에겐 별로 놀라운 일도 아니다.ICTY는 설립 직후부터 줄곧 세르비아인들에게만 유죄 선고를 내려오던 터였다.(보스니아 크로아티아인들에 대해 여전히 진행 중인 재판은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장아르노 데랑
장아르노 데랑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