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호 구매하기
민주당 재구성의 9가지 이유
민주당 재구성의 9가지 이유
  • 박성민
  • 승인 2013.01.11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rée 새로운 시작
<가능성의 밭>, 2009-무슈 사비에르

비행기는 이륙할 때와 착륙할 때가 위험하다.사람도 잘나갈 때와 망가질 때 인격이 드러난다.정당도 마찬가지다.크게 이겼을 때 오만에 빠지기 쉽고, 충격적으로 졌을 때 '네 탓' 하며 자중지란(自中之亂)에 빠진다.유도에서는 낙법이 아주 중요하다.잘 떨어져야 안 다친다.민주통합당을 비롯한 범야권은 지금이 바로 그런 시기다.75.8% 투표율, 3.58% 차이, 1470만 표 득표. 패배를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수치들이다.지금 야권 지지자들은 마치 전쟁에서 패한 국민 같은 심리적 상태에 빠져 있는 듯하다.하기야 자기가 응원하는 스포츠 팀이 져도 분노가 치솟고 우울해지는데 대선 패배는 당연할 터이다.사실 대선은 스포츠와 전쟁의 중간쯤 어딘가 놓여 있을 것이다.룰은 스포츠처럼 정해놓고 전쟁처럼 싸운다.스포츠·선거·전쟁은 모두 전력과 전략, 정신력에서 승패가 갈린다.지난 18대 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