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안철수의 길
안철수의 길
  • 장은주
  • 승인 2013.01.1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rée 새로운 시작
<다양한 얼굴들>, 2000-이즈마일 일드림

지난 제18대 대통령 선거에서 진보 진영의 패배와 관련해 그 원인을 찾는다고 갑론을박이 한창이다.이른바 '아름다운 단일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데 가장 큰 원인이 있다고 해야 할 터이다.그래서 많은 이들이 묻는다.정권 교체보다는 알량한 기득권 유지에만 골몰했던 민주당이 양보하고, 박근혜를 이길 가능성이 더 커 보인 안철수가 단일후보가 되었더라면 이를 막을 수 있지 않았겠느냐고.

안철수라면 이겼을까?

어쩌면 그랬을 수도 있다.만약 그랬더라면 '참여정부'의 실정에 대한 반감도 덜했을 것이고, 민주당에 대한 불신 때문에 잃어버린 표도 더 적었을지 모른다.좀더 많은 젊은이들이 투표에 임했을 수도 있고, 중도층도 더 잘 견인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안철수의 '성공한 경제인' 이미지가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을지도 모른다.그래서 누구 말마따나 이기고도 남을 선거를 했...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장은주
장은주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