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K드라마, 한국 문화를 세계화하다
K드라마, 한국 문화를 세계화하다
  • 스테판 테브네
  • 승인 2013.05.13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큰 물고기>, 2009-이순영

가수 싸이가 노래 <강남스타일>로 전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두면서 한국 팝문화의 활력에 관심이 높아졌다.한국 팝문화의 파급은 주로 TV 연속극을 통해 이루어진다.20년 전에 방영되기 시작한 이 ‘드라마’는 아시아 전역뿐만 아니라 근동 지역이나 동유럽 시청자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아 한국인 스타와 가수들이 탄생하고 새로운 소비 행태가 출현했다.

프랑스인들이 볼 때, 유튜브에서 동영상이 10억 건 넘게 클릭된 한국 가수 싸이의 히트곡 <강남스타일>은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다.한국은 2011년 38억 달러에 상당하는 문화상품을 해외에 수출함으로써 15년 만에 일본과 경쟁을 벌이는 문화강국이 되었다.(1) 그 이후로 한국의 대중문화 상품은 아시아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소비되고 있으며, 유럽의 수많은 젊은이가 한국 텔레비전 연속극(TV 드라마 혹은 그냥 드라마라고 부르는(2)...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스테판 테브네
스테판 테브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