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인도의 한 작은 마을에서 일어난 기적
인도의 한 작은 마을에서 일어난 기적
  • 벵자맹 페르낭데즈
  • 승인 2013.05.13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ossier 기본소득제, 멀지 않은 유토피아
<숨겨진 이면의 장소에서> 시리즈,1973-제임스 쿠와나르

인도 마디아프라데시주에서 2011년 한 여성노동자조합이 무조건부 현금지원 실험을 했다.일하지 않아도 될 만큼 충분한 액수는 아니었지만, 개인적·집단적 기획을 활성화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했다.

인도 중부 프라데시주(州) 인도르시(市)에서 남쪽으로 30km쯤 떨어진 곳에 자리한 판트바도디아 마을. 마을을 가르며 지나는 거친 비포장도로가 종일 부연 먼지바람을 일으킨다.'인도의 심장부'로 통하는 이 광활한 지역은 인도에서 가장 많은 부족민이 메마른 황무지를 터전 삼아 집중적으로 모여 살고 있는 곳으로, 특히 주민들의 영양실조 상태가 심각하기로 유명한 지역이다.도로 옆 언덕배기, 다른 주택지와 외따로 떨어진 곳에, 마른 지푸라기와 흙을 이겨 올린 집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그 앞에는 빌족 여인들이 돗자리를 바닥에 펴고 옹기종기 앉은 모습이 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벵자맹 페르낭데즈
벵자맹 페르낭데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