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모든 인간에게 기본소득을 허하라
모든 인간에게 기본소득을 허하라
  • 모나 숄레
  • 승인 2013.05.1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ossier 기본소득제, 멀지 않은 유토피아
<숨겨진 이면의 장소에서> 시리즈,1973-제임스 쿠와나르

위기의 시기에 새로운 삶,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관계를 상상하는 것이 당치 않아 보일 수도 있다.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실험은 계속돼야 한다.유럽과 라틴아메리카, 아시아에서 무조건적 기본소득 권리를 쟁취하기 위한 활동이 진행 중이다.

우리는 일을 하고 그 대가로 돈을 받는다.이런 도식이 사람들의 의식에 깊이 뿌리박혀 있어, 만약 정반대의 논리를 제시한다면 헛소리 취급받을 게 분명하다.가령 임금을 받는 활동과 별도로 모든 이에게 충분한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돈, 즉 무조건적 소득을 매달 지급하자는 제안은 완전히 상식을 벗어난 소리로 들린다.우리는 여전히 개인의 생존을 위한 수단을 척박한 자연에서 얻어내야 한다고 믿는다.그러나 현실은 이와 다르다.

장학금, 양육휴가, 퇴직연금, 가족수당, 실업수당, 공연예술계 비계약직의 실업급여, 최저생계 보조금 등...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모나 숄레
모나 숄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