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대처는 어떻게 이데올로기가 되었나
대처는 어떻게 이데올로기가 되었나
  • 고세훈
  • 승인 2013.05.13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대처리즘, 철녀와 마녀 사이
<무제>, 2010 -사라 키

대처리즘의 등장은 전후 영국 정치의 기조를 형성한 혼합경제와 복지국가적 합의정치(Consensus Politics)에 대한 위기의식을 배경으로 한다.

전후 사반세기의 영국 정치는 노동-자본 그리고 보수-노동 정당 간의 비공식적 '양해와 배려' 위에 광범위하게 구축된 합의 체제로, 같은 기간 영국은 산업혁명 이래 가장 오랜 기간 경제·사회적 안정과 번영을 구가했다.그러나 1960년대 중반부터 영국 경제의 구조적 모순이 가중되는 국제수지 적자와 파운드 위기가 함께 가시화되고, 일련의 긴축적 기조가 불가피해지면서, 합의정치의 균열이 보이기 시작했다.1965년에는 합의적 중도 노선과 결별을 선언한 에드워드 히스가 보수당 당수로 선출됐고, 그로부터 5년 후에는 좀더 급진적인 시장경제로의 회귀를 표방하면서 총리에 올랐다.그러나 탈합의를 천명하며 출범한 히스 정부는 집권 1년이 지나지 않아 아직 합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고세훈
고세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