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거대한 벽, 한반도 DMZ
거대한 벽, 한반도 DMZ
  • 필리프 펠르티에
  • 승인 2013.06.07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계란 무엇인가
<존재의 확장>,1984-장 뒤

남북한 국경지대는 모든 면에서 역설적 경계가 무엇인지에 대한 답이다.양쪽에 배치된 군사만 수십만 명인 초무장 지대인 이곳은 전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지역 중 하나다.그러나 한국 정부는 이 공간을 할리우드의 영화에서나 볼 법한 미장센을 통해 평화·자유·희망의 상징을 구현한다.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가르는 비무장지대(DMZ)는 지리학자 미셀 푸셰가 명명한 '메타 경계'(Metaborder)(1)의 특징을 그대로 보여준다.비무장지대는 한반도에서 두 개의 체제, 또 두 개의 진영(한쪽은 소련과 중국, 다른 쪽은 미국과 서방) 간의 전쟁으로 생겨났다.냉전이라고 하지만 한국전쟁(1950~53)으로 400만 명이 죽거나 실종될 정도로 이곳은 격전지였다.

비무장지대는 1953년 7월 27일 판문점에서 남북 양 체제 간에 체결된 휴전협정으로 생겨났다.비무장지대는 1945년 일본군의 철수 이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필리프 펠르티에
필리프 펠르티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