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남미 통합의 꿈을 독점한 브라질
남미 통합의 꿈을 독점한 브라질
  • 르노 랑베르
  • 승인 2013.06.0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파울루의 골목길>, 2012-보아 미스투라

남미 12개국을 통합함으로써 이들 나라를 미국의 지배력에서 해방시킨다는 지역 통합 프로젝트가 브라질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지지를 얻고 있다.이런 움직임은 사용자와 노동자, 사회운동가와 고위 관료를 단결시키는 한편 새로운 헤게모니, 즉 지역 헤게모니의 등장을 부추길 가능성이 있다.

기본적으로 둘은 달라도 너무 다르다.주앙 파울루 로드리게스는 젊은 시절부터 브라질 무토지 농민운동(MST)에서 활동한 사회운동가고, 후벵스 바르보사는 1994년부터 2004년까지 영국 런던과 미국 워싱턴에서 브라질 대사를 역임한 전직 외교관으로 현재는 이 경력을 활용해 기업 컨설팅을 하고 있다.로드리게스를 만난 것은 브라질 상파울루의 어느 주거단지에 위치한 작고 소박한 주택에서다.현수막도 붉은 깃발도 없이, 이름조차 쓰이지 않은 채 초인종만 방문객을 맞았다.반면 바르보사의 사무실은 시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르노 랑베르
르노 랑베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