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세계의 정보화, 디지털 홍수
세계의 정보화, 디지털 홍수
  • 빅토르 메예르쇤베르거, 케네스 쿠키어
  • 승인 2013.07.09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노든은 21세기형 정보 전체주의 내면을 보았나?
▲ <참고사항>
기원전 3세기 사람들은 “인류의 지식은 모두 지중해 알렉산드리아의 도서관에 소장돼 있다”고 말했다.오늘날 사용 가능한 정보는, 모든 지구인에게 그 정보를 나누어줄 경우 알렉산드리아에 소장돼 있는 정보 전체의 320배에 달하는 양을 1명이 갖게 되는 엄청난 규모다.총 1200엑사바이트(1엑사바이트는 10억 기가바이트, 즉 100만 테라바이트)에 달한다.이 모든 정보를 CD에 기록할 경우 지구에서 달을 연결하는 기둥을 5개 세울 수 있는 양이다.

정보의 과도 팽창은 비교적 최근 현상이다.2000년에는 세계에 기록된 정보의 4분의 1만이 디지털 형태였다.종이, 필름, 그리고 아날로그 매체가 나머지 정보를 나눠가졌다.파일의 급증으로- 그 양은 3년마다 2배로 늘어난다- 상황은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변했다.2013년 디지털 정보는 전체 정보의 98%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영국과 미국에선 너무 거대해져서 통...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