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독자님에게만 길들여지고 싶은 <르디플로>
독자님에게만 길들여지고 싶은 <르디플로>
  • 성일권
  • 승인 2013.07.09 13: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끄러운 고백을 합니다.

<르디플로>의 발행인으로서 프랑스판 7월호 1면 톱기사를 보고, 잠시 고민했습니다. 마르틴 뷜라르 기자가 쓴 '삼성, 공포의 제국(Samsung ou l’'empire de la peur)'이라는 선명한 제목이 제 뇌리에 복잡 미묘한 심경을 불러일으켰습니다.

1면에 이어 2개면에 걸친 뷜라르 기자의 글은 한국 사회에서 유비쿼터스적 존재이자 파놉티콘적 실체나 다름없는 삼성에 대해 어느 누구도 감히 말할 수 없었던 불편한 진실을 그대로 드러냈습니다.  잠시나마 저는 자기검열에 빠져들었습니다. 삼성관련 기사를 1면이 아닌 중간 깊숙이 넣어 대충 넘어갈까도 생각해봤습니다.  최근 몇 주 동안, 한국의 대표적인 주류 언론 뿐 아니라, 일부 진보 매체들 까지도 삼성 광고로 도배질하는 현실에서 저도 모르게 미셸 푸코가 지적한 파놉티콘적 규율과 자기기만에 포섭된 듯 했습니다.
어느 순간, 지난 5월말 삼성관련 취재를 위해 방한한 초로의 절친(切親) 뷜라르 기자가 삼성비자금을 고발한 책을 출간했으나 삼성을 의식한 몇몇 언론들로부터 책 광고게재마저 거부당한 김용철 변호사를 만난 뒤에 제게걱정을 해주었습니다. 

“삼성기사가 나가면, 아마도 기업 광고를 받기가 더 힘들텐데….”
사실, <르디플로> 지면에는 지난 수개월동안 <한겨레>와의 교환광고 외에 이렇다 할 유료 광고가 없었지만, 독자 여러분의 굳건한 지지가 지금까지 버팀목이 되어왔습니다. 마감하느라 며칠째 날밤을 샌 편집장이 주저 없이 “독자를 생각하자”라고 말했을 때, 내심 반갑고 고마웠습니다.

생택쥐베리가 <어린왕자>에서 언급했듯이, 수많은 꽃 중에 누군가에 의해 길들여지는 꽃만이 의미가 있는 것처럼, 저희 <르디플로>도 다른 매체들과는 달리, 자본이 아닌 독자 여러분들에 의해서만 길들여질 때 의미를 갖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르디플로>의 진가는 자본과 권력에 휘둘리지 않은 날카로운 분석, 따스한 시선, 균형 잡힌 시각에 있습니다.

독자여러분! 부디 <르디플로>가 당당하게 올곧은 독립 대안언론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변함없는 격려와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주위 친구분들에게도 권유하고, 각 도서관에도 적극 추천해주신다면, <르디플로>의 가치는 보다 더 많이, 보다 더 넓게 공유될 것입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성일권
성일권 sungilkwon@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