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지원금 축소된 극단, 초심으로 다시 출발선에
지원금 축소된 극단, 초심으로 다시 출발선에
  • 파스칼 시메옹
  • 승인 2013.07.11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과 생존의 갈림길
▲ <빈집>
연극 시즌이 시작된 어느 날, 극단의 상근 직원이 모인 시즌 첫 회의가 열렸다.여기서 극단 직원이란 ‘연극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전일제 비정규직)과, 유일한 정규직으로 최저 임금 이상의 50유로를 받는 극단 경영자를 말한다.예술 감독이자 연출가, 극단 공동 창단 배우, 홍보 담당자, 경영자가 모두 한자리에 모였다.우리 극단은 시·도, 지역의회, 정부의 지원을 받는 덕분에 지역에서 재정이 넉넉한 편에 속한다.지방문화청(DRAC·문화부 산하)과 지역의회, 시에서 3년 계약으로 5만 유로, 2만 유로, 2만 유로를 각각 지원받는다.그뿐만 아니라 2년마다 한 번씩 도의회에서 창작물 지원금으로 4천 유로를 받는다.이 예산 가운데 사무실 유지비, 직원 및 홍보 담당자 임금으로 5만 유로가 나간다.나머지 4만 유로 정도 가지고 예술작품을 창작한다.물론 몇 가지 의무가 뒤따른다.

계약에 따라 우리 극단...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파스칼 시메옹
파스칼 시메옹 hangija@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