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브라질에도 ‘삼성'이 있다
브라질에도 ‘삼성'이 있다
  • 안 비냐
  • 승인 2013.10.12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가 먹여 살리는 다국적기업, 오데브레히트(Odebrecht)

2013년 6월, 사회적 불만은 브라질인들의 대규모 시위로 이어졌다.
시위대는 불평등, 부당한 교통 여건, 그리고 오데브레히트를 겨냥했다.
많은 이들에게 이 기업은 족벌경영의 한 형태로 보인다.

2000년 영국 경제 주간지〈더 이코노미스트〉는 이런 질문을 던졌다.“당신은 브라질 다국적기업의 이름을 댈 수 있나요? 어렵지 않을까요? 브라질 다국적기업 이름을 대는 게 유명한 벨기에인(1) 이름을 대는 것보다 더 어렵죠.” 영국 주간지가 장난치는 걸까 아니면 브라질 대그룹들이 신속하고 극적으로 거대 자본의 춤 속으로 진입할 것이라 의심하지 않아서였을까? 현재 브라질에서 오데브레히트의 이미지는 인도에서의 타타나, 한국에서의 삼성(2)의 이미지이다.상파울루, 리우데자네이루, 부에노스아이레스, 아순시온 등에서는 오데브레히트가 생산하는 전기, 오데브레히트가 건설하는 도로나 제조하는 플라스틱을 이용하지 않고는 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안 비냐
안 비냐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