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사회주의의 자유주의적 해석
사회주의의 자유주의적 해석
  • 모니크 캉토 스페르베르
  • 승인 2009.04.04 18: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세기 말에 프랑스에 조금씩 도입되기 시작한 연대에 대한 공화주의적이고 자유주의적인 사상은 그때부터 일종의 재분배를 요구했다.사회주의가 이런 사상을 정치 강령에 포함시켰다.이때 사회주의자들은 재분배를 어떤 방향에서 이해했을까? 재분배가 원칙이라면, 사회주의적 관점에서 가장 손쉬운 방법은 소득의 이전이다.한편 극단적인 형태를 취하면 재분배 원칙은 무일푼인 사람에게 추가적 헤택을 주는 데 역점을 기울이고, 그런 정책이 경제와 개인의 행동과 감정에 끼치는 영향은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앙드레 필립은 1971년에 발표한 유명한 글에서, 이런 정책을 ‘분배적 사회주의’라 칭했다.필리프의 주장을 따르면 1936년의 대개혁이 있었을 때 분배적 사회주의는 그 가능성을 최고로 보여주었다.분배주의의 영향 아래 ‘연대’라는 개념은 ‘과세’와 동의어가 됐다.따라서 20세기 초에 세금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모니크 캉토 스페르베르
모니크 캉토 스페르베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