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공화국이 아동교육을 책임져야
공화국이 아동교육을 책임져야
  • 루이미셸 르플르티에
  • 승인 2013.11.11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악당 혁명가 생파르조의 후작, 루이미셸 르플르티에는 루이 16세 근위병 출신에게 암살당하기 한 달 전인 1792년 12월, 국민공회 앞으로 교육 관련 법안을 담은 청원서를 보낸다.그는 장자크 루소의 사상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5~12세(여아는 11세까지)의 모든 아동을 부모가 아니라 공화국이 양육할 것을 제안한다.


인간을 육성하고, 지식을 전파하는 것, 이것이 우리가 해결해야 할 두 가지 과제다.전자는 훈육, 후자는 교육이라고 한다.교육은 모든 이에게 제공되지만 그 본성상 직업과 능력의 차이로 인해 사회 구성원 소수의 배타적 소유물이 될 수밖에 없다.반면 훈육은 모두의 공유물로서 보편적인 혜택이 되어야 한다.교육은 공공 교육위원회(1)의 소관으로, 그에 관해서는 여러분에게 이미 유용한 관점들이 제시되었다.그러나 훈육의 문제는 완전히 소홀하게 다루어졌다.교육위원회의 공공 교육 계획은 무척 만족스럽지만 훈육 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