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수니파와 시아파의 갈등
수니파와 시아파의 갈등
  • 크리스토프 자프를로
  • 승인 2013.12.10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키스탄 대법원은 전 대통령인 페르베즈 무샤라프의 2007년 계엄령을 국가에 대한 반역으로 판단하면서 전 방위로 영향력을 확장하였다.그러나 법치국가의 기틀을 다진 이후의 파키스탄은 점점 부당한 특권 행사가 늘어나고 있어 민주주의자들의 시름이 늘어간다.시아파와 수니파 간의 파벌 충돌로 국가 화합도 어려운 지경이다.

시아파는 파키스탄 인구 전체의 1/5에 불과하다.그러나 시아파와 수니파와의 갈등은 그저 갈등이 있다고 치부하기에는 중요한 문제다.파키스탄 건국자들은 파키스탄을 남아시아 무슬림을 포용하는 성지로 여겼다.그러나 수니파와 시아파의 대립은 하나 된 이슬람이 무색할 정도다.파키스탄 내 수니파와 시아파 사이의 갈등을 가리키는 파벌주의는 파키스탄 건국이념과는 너무나 다르다.이는 결국 외부에서 유입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영국 통치 하의 인도에서 잠재적 갈등은 있었지만 이는 단 한 번도 무슬림연맹(Muslim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