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석유는 베네수엘라 경제에 약이 될까?
석유는 베네수엘라 경제에 약이 될까?
  • 그레고리 윌퍼트
  • 승인 2013.12.1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데이비드 타워, 800가구가 사는 카라카스의 한 시가지>
지난달 베네수엘라는 국채로 수입 식료품 대금을 지불했다.외환 보유고 부족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는 뜻이다.그럼에도 정부는 정책적 오류를 반복하고 있다.세계 수위의 산유국인 베네수엘라는 석유 수출로 돈을 벌어들이는 만큼 어려움도 겪고 있다.오일 머니가 국내 경제 활성화를 위해 쓰이는 대신 해외로 빠져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뭔가 문제가 있는 게 확실하다.우유, 밀가루, 오일, 화장지 등 생필품을 구입하기 위해 상점 앞에 길게 늘어선 줄이 곳곳에서 눈에 띈다.지하경제는 성업 중이다.거리 상인들은 똑같은 제품을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에 판다.베네수엘라인들은 예전에도 이따금 생필품 부족 사태를 겪긴 했지만, 올해 초부터 악화된 상황으로 일상화된 궁핍을 견디고 있다.거기에 인프라 미비로 단수, 정전 사태까지 겹치면서 고통은 배가된다.욕조가 있는 가정은 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