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사유하고, 글쓰고… 당신의 영혼을 돌보라”
“사유하고, 글쓰고… 당신의 영혼을 돌보라”
  • 임상훈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판 편집장
  • 승인 2014.02.10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사람들은 인생에 대해 ‘아이를 낳고, 나무를 심고, 책을 쓴다’고 말합니다.책을 쓴다는 것은 자신의 인생을 정리하는 것이고, 영혼을 표현하는 것이고, 사회와 대화하는 것입니다.그러나 책은 전문가만 쓰는 것은 아닙니다.누구나 공부하고 사유하고 글을 쓸 수 있고, 또 좋은 삶을 살려면 그렇게 해야 합니다.” ‘살아 숨 쉬는’ 학문의 길을 가기 위해 1998년 제도권 대학의 철학교수직을 돌연 사직하고, 세상 밖으로 나와 철학아카데미 등 대안공간적 시민 인문학 강좌에서 철학과 삶의 접목을 시도했던 철학자 이정우 교수. 2년 전 경희사이버대학교의 교양학부장을 맡은 후 그동안의 대안공간 실험을 대학에도 접목시키고 있는 그가 ‘자유로운 사유와 주체적인 글쓰기’라는 화두를 꺼냈다.

최근 인문학 중심의 후마니타스 칼리지로 새로운 교양교육의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경희학원의 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