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편집증적 반러시아 망상
편집증적 반러시아 망상
  • 올리비에 자젝
  • 승인 2014.04.01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18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크림 공화국을 러시아에 합병을 승인하고 미국과 유럽이 크레믈린에 대한 제제조치를 취함으로써, 우크라이나 사태가 지정학적 지진을 일으키고 있다.이 사태를 이해하려면 해당 국가들의 이해관계를 종합해서 살펴봐야 한다.하지만 유럽 국가들은 이 사태를 분석하는 대신 주로 도덕적인 주장들만 펼치고 있다.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언론보도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일부 서양 외교관들은 이 번 사태가 도리를 아는 당국들의 이권과 인식 간 불균형을 보여준다기 보다는 오히려 역사적 의미가 걸린 아마겟돈(요한 계시록에 나오는 선과 악의 최후의 전쟁터)을 구축하고 있다고 지적한다.러시아는 단순함이 돋보이는 아마겟돈 시나리오를 아주 훌륭히 짰다.더군다나 많은 정치평론가들은 코사크가 통치하는 이 야만국가(러시아)가-이기적인 냉소주의의 얼음물 속에서 철벅대고 있는 신경증환자...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올리비에 자젝
올리비에 자젝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