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다국적 석유재벌 셰브론에 맞선 에콰도르
다국적 석유재벌 셰브론에 맞선 에콰도르
  • 에르난도 칼보 오스피나
  • 승인 2014.04.28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1천 5백만의 남미 약소국인 에콰도르와 2012년 매출액만 2천 3백억 달러가 넘는 거물 석유 회사인 셰브론. 어려운 싸움일까? 에콰도르는 이 다국적 기업이 저지른 오염에 대해 배상금을 받아낼 태세다.

우리가 타고 가던 차 하나가 고장이 났다.할 수 없이 우리는 아마존의 한 작은 마을에서 잠시 멈춰야 했다.아마 구글 지도에도 나오지 않을 작은 마을이었다.끈적거리는 더위였다.차고 옆에서 한 여인이 발이 묶인 운전자들에게 조악한 물건들을 팔고 있다.우리는 여인에게 시원한 물을 마실 수 있는지 물었다.그녀는 우리에게 물을 주려다가 이내 뭔가를 생각하더니 난처한 기색으로 다소 멀리 떨어진 한 가게를 가리켰다.“저 옆 가게에서 병에 든 생수를 사 드시는 게 나을 겁니다.우리 물을 마셨다가는 아플 수도 있어요.” 이 여행 동안 두 번이나 이런 주의를 들었다.

에콰도르 수쿰비오스와 오렐랴나 지방의 다른 마을들처럼 이곳...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에르난도 칼보 오스피나
에르난도 칼보 오스피나 ilemond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