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간디가 통곡할 현대판 카스트 정치
간디가 통곡할 현대판 카스트 정치
  • 클레아 샤크라베르티
  • 승인 2014.04.28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 통치를 갈망하고 있는 나렌드라 모디는 구자라트 주(州) 수장으로서의 자신의 행동을 본보기로 소개한다.그런데 그는 인도 최상위층에 속할 정도로 엄청난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1억 4천만 명에 달하는 인도의 무슬림들은 모디의 힌두과격주의를 우려하고 있다.

만싱 포파파이 리니야가 눈을 찌푸린다.그의 눈앞에는 끝없이 이어진 백색의 바다가 펼쳐져 있다.저 멀리 반짝거리는 푸른 색 경계선이 보일 뿐이다.오늘 아침 리니야는 조금 수다스럽다.동행이 있어서다.거의 30년 전부터 리니야는 리틀란 오브쿠치의 염전들을 누비고 다녔다.칸을 만들어 바닷물을 끌어들이고, 소금을 분리하고 물을 퍼내며, 푹푹 찌는 뙤약볕 아래에서 수천 톤의 하얀 가루를 쌓아올렸다.47세지만 주름진 그의 얼굴은 60세로 보였다.오늘은 그의 과묵한 처남 클루바이가 트랙터를 가지고 리니야를 도와주러 왔다.그는 터번을 고쳐 쓰고 피우던 비디(원추형의 인도 담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클레아 샤크라베르티
클레아 샤크라베르티 ilemond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