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파리 코뮌에서 실현된 유토피아
파리 코뮌에서 실현된 유토피아
  • 크리스토프 브와이요
  • 승인 2014.07.02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파 코뮌주의가 집권할 수 있을까? 우리 사회에선 아직 꿈같은 이야기지만, 지구촌 곳곳에선 좌파 정권들이 들어서고, 또 사라지고 있다.우리가 아직 순전한 좌파정권을 맞이하지 못한 것은 아직 흘려야 할 피와 눈물이 남아서일까? 이에 본지는 파리 코뮌에 등장한 좌파 코뮌주의의 의의와 브라질 포르투알레그레에서의 코뮌주의 실험, 프랑스 내 코뮌 자치정부의 출범을 살펴보고, 한국 진보정치세력의 암담한 현실과 과제를 진단한다.(23~26면)

“정치를 바꾸고 남녀 간 평등을 실현하고, 새로운 형태의 정부를 만들고, 시민을 참여시키자.” 노동자 운동이 오랫동안 내세웠던 명령어들이다.1871년 파리 시민들의 봉기에 의해서 이 명령어는 특별하고 구체적인 의미를 얻게 되었다.

140주년 기념일에 이르러 파리 코뮌은 또다시 기억 속에서 부활했다.파리 시청은 전시회, 강연, 안내자가 딸린 방문들을 주최했으며 수많은 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크리스토프 브와이요
크리스토프 브와이요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