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호 구매하기
팔레스타인은 사라지지 않는다.
팔레스타인은 사라지지 않는다.
  • 에드워드 사이드
  • 승인 2014.07.28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8년 이스라엘이 건국된 지 50년이 지나서야, 팔레스타인 출신 미국인으로 <오리엔탈리즘>을 저술한 위대한 지식인 에드워드 사이드는 지난 팔레스타인 여행을 이해하게 됐다.

두 개의 대조적인 인상이 다른 것들을 지배했는데, 이 두 가지 모두 1948년에 이스라엘이 독립한 결과였다.첫 번째 인상은 이스라엘이 처음 건국할 때부터 팔레스타인을 없애기 위해 또는 팔레스타인을 정치적으로 무의미하게 만들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팔레스타인과 팔레스타인인들이 여전히 그곳에 있다는 것이다.기억과 현실이 묻히거나 보이지는 않지만, 아주 간단히 말해서 팔레스타인과 팔레스타인 민족이 사라지지 않았다는 점을 아무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팔레스타인의 모든 것에 반대하는 이스라엘 건국에 대한 끊임없는 적대감은 중요하지 않다.우리의 존재가 우리를 완전하게 없애버리려는 이스라엘의 시도를 좌절시키고, 더 나아가 파기해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에드워드 사이드
에드워드 사이드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