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저항의 맥박을 담은 테크노
저항의 맥박을 담은 테크노
  • 앙투안 칼비노
  • 승인 2014.07.28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음악 이벤트들은 단순히 몰아(沒我)와 소모의 순간만을 제공하지는 않는다.레이브라는 저항문화와 대형 테크노 파티들은 ‘임시자치구역’으로 표현되는 정치적 유토피아를 전하기도 한다.

올해 6월 말 베를린 북부에 위치한 옛 소련군 공항터에서 ‘퓨전’이라는 연례 축제가 개최되었다.이 행사는 확고한 반(反)자본주의를 기조로 삼은 유럽의 대표적인 테크노 페스티벌(1)로서 6만 명의 참가자들은 입소문을 통해 축제 소식을 듣고 일찌감치 입장권 예매를 마쳤다.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이 축제는 늘 매진을 기록하는 데다가 주최 측은 언론에 홍보조차 하지 않기 때문이다.소개자료에 따르면, 관객들은 나흘 동안 ‘공산주의적 휴가’를 즐기면서 단돈 80유로로 최고의 테크노 아티스트들을 만났다.아티스트들은 모두 20여 개의 ‘사운드 시스템’(2)을 구성했는데, 각 사운드 시스템을 연결하는 통로에...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앙투안 칼비노
앙투안 칼비노 info@ilemonde.com